사용하던 납배터리가 방전되어 교체할때가 된듯한데
이상하게 납배터리는 영 미덥지가 않더군요...
항상 힘이 딸리는느낌이 들어서....ㅡ.ㅡ
게다가 혹시나해서 사용한 심방전배터리는 속초 한번갔다오고나서 사망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적당한거 없나....하고 찾다가 이녀석을 발견했습니다...
LI-FE 배터리로 통상적으로 A123배터리라고 부르는 녀석입니다.
(회사이름이 A123인데 어쩌다보니 그게 배터리 이름이 되어버렸네요...^.^;;)
셀용량은 3.3v 2300mAh로 용량도 전압도 딸리지만 뭉치면 충분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나 방전율이 좋아 배터리를 유난히 혹사시키는 RC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거든요...
(머...LI-PO보다는 덜 쓰이지만...)
셀크기는 메니큐어통 크기랑 비슷할듯하네요....
(C형 건전지를 길게 늘린듯한 크기입니다...)
일단 테잎으로 임시로 고정후에 배터리바를 이용해 납땜으로 붙여주었습니다.
원래는 배터리 구입처에서 스폿으로 붙여올라했는데...
아저씨들이 귀찮다고 안해주네요...ㅜ.ㅜ
(스폿 때리기 힘들다구...흑흑흑)
그래서 집안을 전부 뒤져서 사용하던 배터리바를 찾아서 붙여주었습니다....
배터리 배열은 4개 직렬의 2팩을 병렬로 연결해주었습니다.
아무리 방전율이 좋아도 2300mAh로는 모자를듯해서 병렬로 2팩을 만들어준것입니다...
(그이상 하고싶지만 저거 셀하나가 은근히 비싼지라...ㅡ.ㅜ)
배터리 단자는 보통 전자부품으로 쓰이는 바나나잭 암놈으로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저녀석이 나중에 문제가 되어버렸네요...ㅡ.ㅜ
배터리 완성시키고 충전중입니다...
원래는 낱셀로 충전시키라고 하던데.....
걍 귀찮아서 통째로 충전하고 있습니다....
(머 과충전되면 지들이 알아서 컷하는녀석들이라 폭발걱정은 하나도 없습니다...)
완성한 배터리의 모습입니다...
단자를 고정할방법이 없어서 배터리의 틈새에 글루건으로 핫멜트를 마구마구 부어주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꽉 채우는건 실패했나봐요... 흔들리는걸보니...ㅜ.ㅜ)
배터리 장착한 모습...
전기에대해서 아시는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야매로 묶여있습니다...
저도 만들면서 설마설마했는데 역시나 얼마못가서 선들이 다 타버렸습니다...ㅜ.ㅜ
결국은 단자의 머리 일부분을 잘라서 너트체결로 방법을 바꾸었습니다...
그리하니 문제없이 작동하네요...휴~~~
장착후의 배터리 전압사진입니다.
각셀의 공칭전압이 3.3v(13.2v)이고 만충전압이 4.2v(14.8v) 권장 최저전압(?)이 2.8v(11.2v)로 배터리가 11.5v이하로 가기전에만 충전해주면 얼마든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교체후 약 한달정도 사용한듯한데 힘딸림도 전혀없고 만족스럽네요...
어제 1박2일로 대구도 다녀왔는데 배터리에도 차체에도 그다지 무리는 없었습니다...
아직은 셀당 단가가 좀 나간다는점과 조립이 좀 짜증난다는문제점이 있지만...
(이녀석 납땜으로 붙일려면 머리에 쥐날정도로 안붙습니다...ㅡ.ㅜ)
배터리를 작은녀석을 넣어야된다면 괜찮을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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