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갈데까지 갔습니다.....ㅋㅋㅋㅋ

 

요즘들어 방지턱 넘을때마다 앞에서 삑! 삑! 소리나길래 아무래도 이상하다... 싶었는데...

 

생각해보니 프런트포크 작동시 느낌이 이상해서 결국은 오일교환하기로하고 작업을 했습니다...

 

 

작업준비물들....

 

크리너 4통에 등유 5리터, 포크오일, 앞에 받쳐줄 작키, 그외 잡다공구들 되시겠습니다...

 

저 공구통... RC시작하고 얼마안되서 샀는데.... 참 오래도 씁니다....

 

크기도 작아서 탑박스에 쏙 들어가는크기구먼.....ㅋㅋㅋ

 

 

일단 앞바퀴 뜯어내고 오일을 받아봅니다~~~

 

오일량 재는거... 없습니다.... 그냥 뽑습니다~~~~

(재고는 싶었지만 이때 계량컵이 없어서 잴 방법이...ㅠ.ㅠ)

 

 

쇽 하단볼트 풀러내니 쇽이 이만큼이나 내려오더군요....

 

순수하게 포크의 길이가 이만큼이나 길다는 사실이...ㄷㄷㄷ

 

 

근데 이너포크의 상태가....

 

아무래도.... 상태좋은 중고 알아봐야 될꺼같네요....ㅡ.ㅡ;;;;

(다행히 오른쪽은 괜찮더군요....ㅠ.ㅠ)

 

 

카트리지랑 스프링 분해완료!!!

 

오일 떡질정도는 아니었지만 확실히 양쪽합쳐 1리터는 안되는듯 하더군요....ㅡ.ㅡ

(메뉴얼 기본오일량이 포크당 485ml에 +-15ml더군요.... 메스실린더 없어 그냥 양쪽 500ml잡고 작업합니다...)

 

 

포크  안쪽의 모습..... 이제 심보 꽂은담에 등유넣어주고 마구 흔들어 줍니다~~~~

(포크만 꽂았을 뿐인데도 아래로 등유가 하나도 안새더라구요... 신기~~~)

 

 

그렇게 포크 내부 세척해주고 이제 내장 을 세척해 줄 차례~~~

 

 

포크 세정하는데 등유 4리터 쓰고 카트리지랑 스프링 세척해주는데 1리터 사용했습니다...

 

등유는 다썼는데... 크리너는 넘 마니샀어요...^.^;;;;

(머... 두구두구 쓰는거니...) 

 

 

그렇게 세척해주고 다이소에서 사온 2천원짜리 계량컵과 모토렉스 포크오일...

 

순정오일과 같은 10W입니다....만 점도가 같은지는 잘...

(같은 10W라도 오일회사간 차이가 상당하더군요~~~)

 

 

오일색이 꼭 석류액기스같아요~~~ 아님 홍초나....

(색만보면 참 맛있어보이는 색상이...)

 

 

작업하고 조립하는데 이젠 휠에서도 소리가 나더군요....OTL

 

안되겠다... 싶어 휠도 뜯습니다....ㅠ.ㅠ

(포크오일넣고 테스트한다고 한바퀴 돌고온뒤....OTL)

 

 

자... 밑에 수건깔고 작업시작!...

 

 

리데나 분리하니 베어링들이....ㄷㄷㄷ

 

 

반대쪽도 마찬가지....ㄷㄷㄷ

(리데나는 상태좋던데....ㄷㄷㄷ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가지고있는 드라이버들이 짧아 반대쪽 베어링을 밀어주지 못하는 사태가...ㅠ.ㅠ

(메가젯은 됐는데 더블이는 안되네요....ㅠ.ㅠ)

 

오만가지 방법을 다쓰고 드라멜로 공구도 만들어봤지만 실패.....

 

결국.......

 

 

베어링을 하나 아작을 냈습니다...

 

그덕에 베어링 파편하나가 휠 안쪽으로 들어가서 소리하나가 늘었네요...@0@

(베어링 풀러를 사야하나....OTL)

 

 

베어링 안쪽 가이드심.....

 

녹이 장난아니더군요...

 

그런데 더심각한건 휠 안쪽입니다....

 

사진은 못찍었지만 휠안쪽 전체가 녹이.....ㄷㄷㄷ

(나중에 분채도장하면 날라가겠죠???)

 

그렇게 조립을 완료했습니다...

 

바이스랑 테이블있었음 포크실도 다 뜯어서 정비했을텐데....

 

그거못한게 엄청 아쉽네요....ㅠ.ㅠ

 

그래서 그런가... 소리나는게 안없어 졌습니다...ㅠ.ㅠ

 

줄긴 했는데 아직도 큰 충격에선 삑!삑! 그러네요...ㅠ.ㅠ

 

대신 앞쪽 반응이 매우 단단해졌어요...

 

예전같으면 코너돌때 포크가 눌리는 느낌이 상당히 가볍다 생각될정도로 눌렸는데 이젠 탄탄하게 잡아주네요...

 

오히려 리어가 가벼워졌다... 싶을정도로....ㅡ.ㅡ;;;

 

엔딩투어 가려고 급하게 수리한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아무래도 투어 다녀와서 앞부분 다 뜯어봐야 될꺼같습니다....ㅠ.ㅠ

 

감속할때마다 소리가 나니 불안해서 원....ㅜ.ㅜ

(규칙적으로 나는거봐선 분명히 휠 아님 디스큰데.....ㅡ.ㅜ)

 

그나저나 이너포크..... 코팅 다시할 방법은 없겠....죠???

Posted by 배워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