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절은 모든이에게 휴일은 아니더군요....

 

다행히 문연곳이 몇군데 있어서 디월트 전동임팩렌치랑 클러치풀러줄 복스알을 구입해와 바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ㅎㅎㅎ

 

클러치랑 오일펌프 분해하고 엔진쪼갠모습~!!!

 

 이건 엔진케이스 하부~~~

 

그래도 다행히 메탈베어링은 하나빼곤 멀쩡하네요...

 

그하나도 갈린거라기보다는 긁힌느낌이 드는게....

(제치가 아닌거도 같구...)

 

이엔진도 문제가 있더군요....

 

로커암중 하나가 부러진데다 그조각은 어디론가 사라져있고...

 

쌩뚱맞게 기어 이빨나간게 발견되더군요....ㅡ.ㅡ;;;;;

 

일단 미션은 저번수리때 이나간거도 신품으로 교체했다하니 그걸로 써야겠습니다....

 

 일단 세척을 위해 분해~분해~

 

피스톤까지 다 들어낸후의 실린더~

 

근데 전주인들.... 부동액이 뭔지 몰랐나봐요.....ㅡ.ㅜ

 

가습기에나 생길듯한 수석이 냉각수라인 전체에 꽈~~~~~악!!!!!......☞ㅡ0ㅡ☜

 

다행히 피스톤들은 깨끗합니다... 실린더에서 유격도 없고......휴~~~~~

 

묵은 오일찌꺼기랑 물때 제거위해~~~

 

그런데 안빠져요....ㅠ0ㅠ

(세척카트도 없어 등유로 씻을수도 없는데...ㅜ.ㅜ)

 

헤드의 카본만 어느정도 날리고 대기중인 피스톤들~~~

 

식초와 락스를 사용해도 안떨어지기에 결국 가는드라이버로 마구 긁어서 최대한 벗겨내고 조립했습니다...ㅜ.ㅜ

(머이리 안떨어져....ㅠ0ㅠ)

 

가장 걱정했던 피스톤 조립완료!!!

 

피스톤링 압착공구가 없어 상단 링 두개는 빼놓은채 넣은다음에 하나씩 끼워주며 넣어주였습니다...

 

아.... 피스톤 넣는거.....힘드네요....ㄷㄷㄷ

 

엔진군의 밀봉을 담당해줄 삼총사!!!

 

오링세트, 실리콘 가스켓, 동판가스켓스프레이~~~~~

(근데 동판스프레이는.... 또뜯을거도 아닌데 괜히산거 같기도 하고....ㅡ.ㅡ;;;)

 

근데 실리콘 가스켓은 잘못샀습니다....ㅠ.ㅠ

 

주둥이쪽이 다 굳어버려 궁디가 터져버린.....ㅜ.ㅜ

(왜 센터에 있는 실리콘들이 다 뒤가 터져있는지 이해가 가더군요....ㅜ.ㅜ)

 

바꿔오자니 시간도없고... 문도 안열었을테니 걍 작업 시작합니다...ㅡ.ㅜ

 

수리했던 엔진을 분해해서 메탈베어링 이랑 미션 통째로 이식하고~

(엔진분해는 전편에서 했으니 궁금하신분은 Part.2로~~~)

 

실리콘 가스켓을 이쁘~~~장하고 꼼꼼하게 발라줍니다~~~~

(머.... 저중에 2/3은 빠져나옵니다....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근데 미션이식과정에서 원래헤드가 사망한 원인을 발견했는데.....

 

이게 원인이었습니다....

 

눈치채셨나요????

 

 그렇습니다....

 

실리콘가스켓을 쓸데 안쓸데 구분을 안하고 사용해서 오일라인까지 다 들어가버리거였습니다.....ㅡ.ㅜ

 

그러니 헤드로 오일이 공급이 안된거죠.....ㄷㄷㄷ

(이전엔진 상태는 정말 좋았는데...ㅜ.ㅜ)

 

반대편도 실리콘을 바르긴했으나 다행히 막히진않았더군요....

(그래도 라인에 조금 있긴했습니다...)

 

 이미 업질러진물이니 신경끄고 또 열씸히 조립조립~~~~~

 

 오일 인입라인도 청소 싹해서 조립조립~~~!!!

 

혹시라도 엔진하부 뜯으시는분들은 저 거름망 꼭 청소해주세요....

 

거름망 청소하면서 기겁을 했습니다....ㄷㄷㄷ

 

15년된엔진은 역시 세월을 그냥먹지는 않더군요.....

 

엔진케이스의 페인트가 떨어지면서 들어간이물질부터~ 실리콘가스켓, 실, 오일찌꺼기 등등..... 참으로 많은것이 나오더군요....

 

게다가 뚜껑도 따지지않아 청소도 쉽지 않습니다....ㄷㄷㄷ

(그래도 청소하고나면 뿌듯함이~~~~)

 

드뎌 엔진몸통이 끝났습니다~~~~

 

혹시나 하고 밸브 기밀테스트를 위해서 주유소에 기름사러 ㄱㄳ~

 

테스트는 하였으나.... 머~ 어찌 조치를 할 수 가 없더군요....ㅠ.ㅠ

 

피칼은 있으나 그외엔 아무것도 없고...ㅠ.ㅠ

(밸브랩핑은 할수있으나.... 그거하자고 공구 또 사자니...ㅡ.ㅡ;;;)

 

나중에 엔진 또 잡게되면 그때 해야겠습니다....ㅡㅡ

 

아! 그러고 보니 동판스프레이 사용법을 안찍었군요...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했던 동판가스켓을 깨끗하게 세척하고 말린다음에 스프레이를 뿌려주었다가 말려서 장착하면 끝!!!

 

기존 동판가스켓의 기밀성을 살려주는 제품인데요...

 

씨비러브으 소희아빠님이 쓰시던거 보고 구입하게 되었네요...

 

근데 써보니 좋은거 같아요...ㅎㅎㅎ

(내열이라니 버티겠죠....ㅋㅋㅋ)

 

후딱 캠체인과 캠샤프트 달아주고~~~

 

이후부터는 해가 지기시작해 사진이 없습니다...

 

완료사진만 한장!!!

 

캠체인텐셔너랑 캬브레터만 손보면 엔진은 올릴수 있을듯하네요....휴~~~

 

머..... 더블동 시즌오픈투어까지는 힘들꺼같아보이고...

(차대 세차도 해야하고... 캬브레터도 아직 세척을 못해서리....ㅡ.ㅡ;;;)

 

일단은 테스트주행까지 잡아서 4월부터 운행하지 않을까 하네요....ㅎㅎㅎ

 

부모님의 성화에 고민하다가 설치한 선반입니다....

 

짐이 점점 늘어나다보니 보일러실 바닥을 저녀석들이 점유하고 있더라구요....ㅋㅋㅋ

 

이대론 내 공구들 어디론가 팔려가겠다...싶어서 근처 앵글집가서 만들어왔습니다...

 

원래는 선반 각 칸에 합판을 넣어서 쓸려고 했는데 칸수가 적어서 앵글집에서 안된다더라구요....ㅡ.ㅜ

 

그나마 다행인건 앞뒤폭이 짝맞아서 바구니랑 박스, 공구상자가 다 들어간단거죠....ㅋㅋㅋ

(합판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없어도 괜찮아졌습니다....ㅋㅋㅋㅋ)

 

이제 고지가 멀지않았네요......으흐흐흐흐흐흐흐

(그나저나.... 시동걸자마자 엔진 터지는거 아냐????)

Posted by 배워니
,